2016년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 학술집담회-턱관절구강내과 인정의 필수보수교육 후기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 학술집담회가 2016 12 4() 오후 1시부터 오후 6 20분까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제1강의실에서 개최되었다. ‘턱관절구강내과 인정의 필수보수교육’으로서 진행된 학술집담회는 ‘임상에서 접하는 난제들에 대한 명쾌한 해법’을 주제로 하였다.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 서봉직 회장은 ‘이번 필수보수교육에서는 임상가들을 곤혹스럽게 만들었던 난제들인 신경병성 치통, 턱관절 영상진단, 구취, 구강작열감증후군, 수면호흡장애, 진단서 작성에 대하여 뛰어난 전문가들을 모시고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함께 뛰어들어 경험을 공유하시고 새로운 실마리를 찾으시기를 기대합니다’라는 인사말을 통해 임상적, 학술적 접근을 함께 할 수 있는 자리로서 많은 참여를 독려하였다.


학술집담회 Session 1에서는 전북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구강내과 서봉직 교수가 좌장으로,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영상치의학교실 한상선 교수의 ‘턱관절 질환 영상학’ 강의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 권정승 교수의 ‘지속성 신경병성 통증으로 인한 치통’ 강의가 있었다.



이어진 Session 2에서는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 최종훈 교수가 좌장으로,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고홍섭 교수의 ‘구강작열감증후군의 최신지견’ 강의가 있었고,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내과학교실 김영준 교수의 ‘구취의 진단과 치료’ 강의가 있었다.



마지막 Session 3에서는 조선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구강내과학교실 안종모 교수가 좌장으로,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구강내과진단학교실 정진우 교수의 ‘수면호흡장애의 진단과 구강내 장치치료를 위한 수면다원검사’ 강의와 아림치과병원 송윤헌 원장의 ‘진단서 작성 도우미’ 강의가 있었으며, 장시간에 걸친 학술집담회가 마무리되었다.


강연자들의 열띤 강의와 지속되는 질의응답으로 학술집담회는 예정되었던 종료 시간인 오후 5 40분을 훨씬 지난 오후 6 20분경 종료되었다.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약 150명의 사전등록이 이루어졌던 학술집담회는 학회장 내 좌석이 부족하여 간이 의자를 배치해야 할 정도로 많은 인원이 참석하였다. 학회 회원뿐만 아니라 비회원도 등록하였으며, 160여명이 참가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의 2017년 턱관절구강내과 인정의 자격시험은 2017 1 15() 오전 10시에 있으며, 턱관절구강내과 인정의 자격갱신 신청기간은 2017 1 11일부터 20일까지이다. 자세한 사항은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 홈페이지(http://www.kaom.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