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학회 온라인 춘계학술대회 성료
"진단도 치료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회장 안종모) 2022년 춘계학술대회가 성황리에 종료됐다. 14~20일 7일 동안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는 ‘구강내과 영역에서 근거 기반의 진단과 치료’를 대주제로, 학위논문 발표를 포함한 총 3개 세션으로 알차게 구성됐다.
 
첫 세션은 ‘근거기반의 진단’을 주제로 △김문종 교수(관악서울대치과병원 구강내과)의 ‘구강내과 영역에서 진단의학검사의 활용’ △최소영 교수(경북치대 구강외과)의 ‘구강내과 영역에서 조직병리검사의 활용’ △이연희 교수(경희치대 구강내과)의 ‘구강 미생물의 진단학적 가치’ 강연이 있었다. 치과 임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진단검사 방법들과 최근 관심을 받는 구강 미생물을 활용한 진단검사에 대한 심도 있는 강의가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근거 기반의 치료’를 주제로 △이윤실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치과약리학)의 ‘구강안면통증의 약물치료’ △김영균 교수(분당서울대병원 구강외과)의 ‘측두하악관절 장애의 외과적 치료’ △황의재 교수(연세대 물리치료학과)의 ‘물리치료의 원리와 응용’ 강연이 이어졌다. 임상의들에게 다양한 치료방법들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구강내과의 발전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후학 양성과 환자 진료에 애써온 최재갑 교수(경북치대 구강내과)의 정년퇴임 기념식도 있었다. 온라인 학술대회의 진행으로 기념행사 없이 서면과 영상으로 인사가 있었다. 또한 학위논문 발표도 진행되어 구강내과 학위 수여자들의 다양한 최신 연구 결과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출처 : 덴탈이슈(http://www.dtissue.com)